M.Sion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써 남자라면 의무적으로 다녀오는곳이 있죠. 그곳은 군대인데요, 아무리 의무라고는 하지만 다녀온 사람의 입장으로써는 최대한 편한 곳으로 배치 된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현역,공익,산업체 등 여러가지 복무 방법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신체등급에 따라서 산업기능요원이 될 수 있는데 산업기능요원이 되고난 후에는 현역으로 바뀌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라고 하네요.



그러다 보니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를 할 생각을 많이들 한다네요. 산업기능요원을 원하는 사람은 사회경험을 일찍 쌓고 싶고 집안 형편상 군대를 가는것보다 일하는 것을 고려하는 사람, 군대에서 원하는 신체 등급 조건에 맞지 않는 사람 등이 많다네요.




그래서 오늘 저는 이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산업기능요원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일단, 산업기능요원 제도는 중소기업체의 회사현장에서 일정기간 근무하여 군복무를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현역군인들처럼 월급을 받으면서 군복무까지 마칠 수 있는 병역특례를 지원할 수 있는 자격과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산업기능요원제도는 아까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중소기업체 회사 등 생산현장에서 일정기간 근무를 하면 군복무 인정이 된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일단 산업기능요원은 매년 6월마다 한번만 접수가능하다고해요. 



특히나 고등학교에서 정보처리분야 등 자격증에 따른 직무분야 관련학과를 졸업해야하고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학력을 인정받은 사람이죠. 정보처리 산업기사 또는 정보처리기사 소지자들의 지원자격이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위에 말씀을 드렸다싶히 신체등급으로 나뉘어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산업기능요원의 경우에는 현역과 보충역으로 나뉘어진 신체등급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정보처리분야에 모두 사용이 가능한 자격증이 있다면 고졸의 학력으로도 병역특례로 산업기능요원이 되어서 군복무를 마칠 수 있다고 해요. 



한마디로 국가에서 만든 교육제도를 통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산업기능요원을 지원할수 있어요. 이번에는 산업기능요원 신청 방법입니다. 일단 가능한 회사를 먼저 취업을 한 다음에 회사에서 병무청에 산업기능요원 신청을 해야지만 신청이 가능하죠. 또한 여기서 병무청의 승인이 떨어져야 산업기능요원으로 군복무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병무청 승인은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몇 일이 걸려야 승인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아무 회사에 취업을 한다고 해서 병무청에 산업기능요원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네요. 병무청에 산업기능요원 신청을 할 수 있는 회사는 정해져 있다고 하니 꼭 회사가 병역지정업체인지 확인하고 취업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회사취업 결정은 회사측의 결정이므로 회사에 직접 취업 문의를 하셔야 하며 본인이 직접 병역지정업체를 찾기 어렵다면 병역특례전무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서 병역지정업체 취업문의를 해보는 방법도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된다고 하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