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on

우리나라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문화 도시로서 문화유적지 뿐 아니라 전통 한옥을 마음껏 볼 수 있는 곳, 바로 전라북도 전주 한옥마을입니다. 저도 방문했었는데 정말 인상깊더라구요. 저에게도 이럴진데 외국인들은 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전주는 한옥마을 뿐 아니라 미륵사지나 마이산, 광한루 등 전북지역의 유명 관광지들과도 가까이 있기에 여행을 하기 좋은 도시라고 할 수 있어요. 전주하면 비빔밥이 딱 떠오르는데요, 전주에서 맛볼 수 있는 맛난 음식도 매력이겠지요. 가족단위의 여행객들과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사랑 받고 있어 특히 주말에는 발 디딜 틈이 없다고 하네요.


전주 한옥마을을 대중교통이 아닌 자가용으로 방문하는 경우 주차가 가장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전주 한옥마을 인근주차장과 공영주차장이 있어요. 주변 인근 주차장은 약 8곳이 있고, 공영 주차장은 4곳이 있는데요. 공영주차장 한옥마을1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며 301대의 주차면수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한 시간은 2000원이며, 이후 추가 15분에 500원이고 당일 최대는 1만2천원이라고 하네요. 한옥마을2 주차장도 24시간 이용가능하며 주차면수는 175대 이며 주차비는 한옥마을1과 같다고 해요.


그 외에 전주한옥마을 인근주차장은 여러 곳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풍남초등학교, 치명자산성지 주차장, 한국전통문화전당, 국립무형유산원, 자연생태박물관 인근주차장은 주차비가 무료라고 하니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주교육대학교 주차장은 아침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주차가능하며 기본 30분에 1000원, 추가 15분에 500원 당일 최고 1만원 이라고 하네요. 공영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 전주한옥마을에서 1.3km 정도 거리가 있으니 임시주차장에서 상시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입고 마을을 구경하는데요, 대여점이 있어요. 전주한옥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한복집들이 줄지어 있으며, 매장에 들어가서 원하는 한복을 고르고 한복으로 갈아 입은 후 카운터에서 결제하면 사물함에 나머지 짐들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한복에 어울리는 악세라리, 화관, 머리핀 등을 이용하여 머리까지 서비스로 해준다고 해요. 온 가족이 한복을 입고 한옥마을에서 사진을 찍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한복만 차려입으면 배경은 사극을 찍어도 될 만큼 받쳐주니까요.


도심에서는 쉽게 즐길 수 없는 전통 한국 문화들을 전주 한옥마을에서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색다른 추억들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